최근에는 사람을 만날 때, 전화번호를 교환하기 보다는 카톡 아이디나 인스타 아이디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통화가 필요한 순간이 있는데요. 전화번호는 없고 카톡만 있을 때는 카카오톡 그룹통화(일명 ‘카톡 그룹콜’) 기능을 활용해서 전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3분만 투자해서 읽어보시면, 금방 카톡 그룹통화 하는 방법을 숙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대학시절 조별과제할 때에나, 회사에서 팀원끼리 급하게 공유할 내용이 있을 때 카톡 그룹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카톡 보이스톡과 그룹콜, 보이스룸의 차이도 적어두었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하하.
카카오톡 그룹통화 하는 방법 (Ft. 카톡 그룹콜 30초 사용법)
1. 카카오톡 그룹통화(카톡 그룹콜)란?

일명 ‘카톡 그룹콜’이나 ‘그룹 보이스톡’이라고 불리는 카카오톡의 그룹통화 기능은, 단체 카톡방에 있는 구성원 모두가 함께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칭합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기본 카톡방에서 1대1로 할 수 있는 통화는 보이스톡이고, 단체 카톡방에서 여러명이 서로 말할 수 있는 것은 그룹 보이스톡(또는 카톡 그룹콜)입니다.
사실 보이스톡은 해외에 나가 있어서 로밍요금제 때문에 비용절감 차원에서 사용하거나, 지인이 전화를 안받을 때 잘 사용합니다. 하지만 카톡 그룹 보이스톡은 회사에서 회의를 할 때나, 학교에서 조별과제를 할 때 사용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도 잘쓰고 있습니다!

▶️ 보이스톡 기능과 라이브톡 기능은 모두 카톡 톡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락방법인데요. 처음 보시는 분들은 2가지 기능을 착각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앞서 설명해드린 보이스톡 기능은 음성통화 기능입니다. 또한, 같은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페이스톡음 영상통화 기능이고요. 결론적으로 보이스톡과 페이스톡은 모두 통화기능입니다.
▶️ 하지만, 라이브톡 기능은 인스타 라이브나 유튜브 라이브와 같이, 내가 톡방에 있는 인원들을 상대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람들은 내 화면을 보면서, 실시간 채팅을 나눌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물론 방송 중에 카메라나 마이크를 끌 수 있지만, 음성통화 기능만 이용하고 싶을 때에는 보이스톡과 햇갈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카톡 그룹통화 하는 방법 (30초 사용법)

카톡 그룹통화를 이용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해서 30초 안에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안내사항을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누구나 쉽게 보이스톡 기능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 사진에서는 2명이 참여하였지만, 3명부터 10명까지 참여해도 방식은 동일합니다!
우선, 카톡 그룹통화를 원하시는 그룹톡방에 들어가 주세요. 없다면 원하시는 인원을 초대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카톡방 왼쪽 하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러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통화하기’ 항목을 선택한 후, 이어서 ‘보이스톡’ 버튼을 눌러주세요.
상대방이 보이스톡을 수락하면, 즉시 통화가 시작됩니다. 최근 추가된 화면공유, 손 들기, 음성변조 기능은 아래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실질적으로 3가지 단계(그룹톡방 접속, ‘+’ 버튼 누르기, 보이스톡 선택하기)만 거치면 카카오톡에서 쉽게 통화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톡 통화는 데이터, 와이파이만 터지면 완전 무료이기 때문에 해외에 나갔을 때 특히 좋습니다.
저는 요즘에는 이 보이스톡 기능을 회의에 자주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도 이 기능에 회의나 일할 때 꽤 자주 쓰인다는 점을 파악했는지, 최근에 회의할 때 유용한 ‘화면공유’나 ‘손 들기’ 기능을 추가했더라고요. 보이스톡 부가 기능은 바로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3. 카톡 그룹통화 부가기능 (화면공유, 손 들기 등)

카카오톡 그룹통화 기능을 회의에서 사용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화면공유 기능입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그룹 보이스톡 상태에서,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클릭하시고 이어서 화면공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버튼을 누르시면, “카카오톡으로 녹화 또는 전송을 시작하시겠습니까?” 하는 안내문이 나오고, 하단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즉시 화면공유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내가 통화하고 있는 화면이 바로 상대방에게 공유되게 됩니다. 이제 휴대폰 내 파일 등에 들어가서, 함께 보고 싶은 문서나 이미지를 열면됩니다.
화면공유 기능에는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일반 모드’, ‘문서 모드’, ‘영상모드’가 그것인데요. 특히 문서 모드는 더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는 모드이고, 영상 모드는 움직임이 더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모드입니다. 용도에 따라서 자유롭게 선택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손 들기 기능은, 다시 보이스톡 화면 상단에 위치한 4개의 아이콘 중에서 왼쪽에서 2번째에 있는 손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즉시 손들기가 활성화됩니다. 회의를 하는 도중에 질문이 있거나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손 들기 기능을 활용하시면 유용합니다.
또한, 보이스톡 화면 상단 왼쪽에서 3번째에 위치한 이모티콘 아이콘을 누르시면,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빠른공감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 마지막에 감사를 표하거나, 재밌는 일이 있을 때 귀엽게 표현을 직관적으로 할 수 있어서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이스톡 화면 상단 오른쪽 끝에 있는 아이콘은 PIP(Picture in Picture) 기능 버튼으로, 누르시면, 보이스톡 화면에 작게 화면 안에 화면으로 표시됩니다. 회의 참석자의 경우에는 회의 도중에 빠르게 다른 메일이나 자료를 확인해야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자주 애용하는 부가기능 중 하나입니다.
4. 그룹 보이스톡 단점
카톡에서 제공하는 그룹 보이스톡 기능은 해외에서 전화하거나 직장에서 회의할 때 참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료전화입니다. 다만, 일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조금 아쉬운 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제가 느낀 카톡 그룹 보이스톡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통화와 달리, 녹음기능이 없음.
- 참여인원이 3명~10명으로 제한됨.
회의 내용을 복기하려면, 녹음기능은 꼭 필요한데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것이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요즘은 T전화와 에이닷을 사용하면 통화녹음은 물론이고 요약까지 해주는 세상이다보니, 추후에라도 녹음기능이 업데이트되면 좋겠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회의를 진행할 때, 녹음이나 내용 자동요약 AI가 아쉬운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구글미트(Google Meet)와 다글로(daglo) 조합을 추천합니다. 무료인 구글미트로 회의를 진행하고, 녹음된 영상이나 mp3 파일을 다글로에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화자를 구분하여 내용을 요약해줍니다. 제가 몇 번이나 사용해보고 느낀 꿀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단락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본격적인 화상회의? 필자는 무료인 구글미트(Google Meet)를 추천합니다!
카톡 그룹톡 기능도 회의 시에 유용하지만, 아무래도 전문 화상회의 툴(tool)이 아니다보니,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저는 본격적인 회의가 필요할 때에는 꼭 줌이나 구글미트 같은 전문 플랫폼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구글미트가 무료시간(60분)으로 줌(40분)에 비해서 꽤 길기 때문에, 구글미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사실, 회의하다보면 40분은 금방가는데, 그래도 1시간 정도되면 어느 정도 맞춰서 끝낼 수 있더라고요. 구글미트 60분 무료 사용법과 최저가인 2,975원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